시작하기전에
0.준비하기를 통해서 C# 을 개발하기 준비되었을 것이다.
이제 강의? 를 시작하려한다.
사실 .. 강의라기보단 내가 배운 것을 다시 정리하여 쓰는 글이긴 하지만 누구나 볼 수 있을 만하게 쓰려고 노력하려고한다.
시작하기전에 몇까지를 알려드리자면 아래의 깃허브를 통해서 모든 코드내용을 볼수 있게 할것이고
나중에 깃허브 관련해서도 자료를 만들어 보려고한다
https://github.com/dMinsz/Csharp_Basic
내 자료는 정확하지않으니 혹시나 정확한 정보를 찾고 싶은 사람이있다면 c#을 만든 Microsoft 회사의 매뉴얼 및 자습서를 통해 같이 학습하는 것도 추천한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csharp/
기계 번역이라 보기가 힘들면 위에
지구본 모양을 누르면 원본 영어로 볼수도있다.
영어를 잘하지않아도 너무 이상하게 된 부분은 영어로 보고 단어를 검색해보는걸 추천한다.
일단 오늘은 주석이라는 것에 대해 먼저 설명하려고한다.
그 이유는 주석이란 걸 알아야 남들에게 코드를 보여주기도 편하고 제가 알려드릴 내용도 주석처리를 많이해서 알려드릴건데 보기도 편할것이기 때문이다.
<주석 (Comments)>
주석이란 우리가 만들 코드 들 내부에 작성되며 코드에 영향을 주지않는 텍스트 이다
이 주석을 이용하여 우리가 만들 코드들의 설명을 써두기도하고 나중에 알려줄 함수, 클래스 등의 설명이 필요할때 주석처리하여 남들이 코드를 볼때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개발은 혼자하는 것이아니다.. 만약 1인개발을 하더라도 본인의 코드가 몇천줄 몇만줄이 되는게 기본이라
본인의 코드를 나중에 이해못할 때도 많다. 그러니 필수적인 주석은 무조건 달아주는 습관을 기르는걸 추천한다.
<주석 사용법>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다르지만 웹 프론트엔드 언어가 아니라면 보통 아래의 방식으로 사용하면된다.
/* 주석 :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는 텍스트 */
// 기본 주석
// 한줄 주석 : 한 줄의 텍스트를 주석으로 취급
/* 범위 주석 : 시작(/*)과 끝(* /)까지의 텍스트를 주석으로 취급 */
// 주석 응용
/*
* 여러줄 주석을 사용하고싶으면
* 시작(/*) 후 줄바꿈(엔터키 입력) 을 하면 자동으로 여러줄 주석처리가됨
* 주의 마지막 * 이후에 / 해줘야한다.
*/
/// 자동완성 주석 :
/// 클래스 또는 함수 앞에서 /// 입력으로 자동완성이 된다.
/// <summary>
/// 이런식으로
/// </summary>
보통은 // 를 이용한 한줄 주석이 많이 쓰이며 나중에 알아볼 클래스나 함수앞에 그 내용을 설명할때 많이 쓰이기때문에
/// 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완성해주기도한다.
또한 여러줄 주석도 /* 을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줄바꿈시에도 계속 * 이 생기며 주석처리되서 사용하기도한다.
<C# 의 기본적인 실행방법>
앞서 0. 준비하기 페이지를 봤다면 한번은 본 코드에 대한 설명을 살짝 해주려고한다.
namespace _1.DataAndValueType
{
internal class Program
{
/// <summary>
/// 모든 C# 프로그램은 "하나"의 Main 함수가 필요하다.
/// 이 Main 함수 부터 프로그램은 시작된다.
/// </summary>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프로그램은 Main 함수를 시작으로 순서대로 처리됨
.....
}
}
}
처음 비주얼 스튜디오를 통해 콘솔 프로그램을 만드려고하면 위의 코드가 나올것이다.
주석으로 설명을 써뒀지만 다시 한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어떤 프로그램이던 시작점이 있다 그걸 보통 영어로 Entry Point 라고 하기도하는데
지금은 현재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이 부분이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여러가지 를 알아야해서 일단은 Main 이라는 친구 를 컴퓨터가 찾아서 이부분 부터 데이터를 읽어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나 보다 라고 생각해두자.
시작점 이라고 했는데 그럼 언제끝날까?
기본적으로 코드 블록 이라고 해서 모든 프로그래밍언어는 코드를 블록단위로 나누는 역할을 하는 문자가있다
보통은 {} 중괄호 를 이용한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프로그램은 Main 함수를 시작으로 순서대로 처리됨
}
이렇게 이 Main 이라는친구는 (정확히는 함수라고한다.) { 여기서 부터 } 까지 를 담당하고 있다고생각하면된다
즉 이 Main 은 } 여기가 끝지점이다.
그렇다면 그 위에 쓰인
namespace _1.DataAndValueType
{
internal class Program
{
... 중략
이친구들은 뭘까? 나중에 더 자세히 알아보겠지만
일종의 여러 코드들 을 묶어두는 역할을 한다. (정확히는 이름그대로 네임스페이스, 클래스 이며 이 두개의 역할이 다르다.)
일단 은 처음이니 이렇게만 알아두자
아마 눈치가 빠르거나 분석력이 좋으면 Class Program 과 자동생성된 파일의 이름이 같고 namespace 뒤에 문자는 프로젝트 이름과 같게 생성 된걸 볼수 있을건데 다 이유가있다.. 나중에 자세히 알아보자.
세미클론 (;)
Console.WriteLine("Hello,Wrold!");
//; 는 문장의 끝을 의미한다.
컴퓨터는 문장의 끝을 알수가없다 그래서 ; 을 이용하여 끝을알려준다.
주의할점은 앞에서 배운 코드블록에는 ; 표시를 해주지않는다 그이유는 이미 {} 한쌍의 중괄호로 시작과 끝을 알려주었기때문이다.
일단은 그럼 우리가 맨처음 맞이한 프로그램이 대충 어떤걸 의미하는 지 알게되었을것이다.
그럼 이후부터 진짜 코딩, 프로그래밍 의 시작인 변수부터 시작해보자..
혹시나 Main이 시작지점인건 알겠는데 그래서 그게 어떻게 내가 보는 콘솔프로그램으로 나오는건데?
라고 궁금증이 생기면 C# 의 구동방식, 컴파일, 빌드에 대해 검색해보자..!
일단은 누구나 볼수있는걸 목표로하기 때문에 자세히는 설명하지않을 거고 그래도 다음장에 살짝은 알려줄 예정이긴 하다..
https://github.com/dMinsz/Csharp_Basic/blob/master/1.DataAndValueType/Comments.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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