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의 선언과 정의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먼저 선언해야 한다.
변수 선언이란 해당 변수의 이름과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int 타입의 변수 number를 선언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int number;
이렇게 변수를 선언하면 int 자료형의 크기인 4byte 만큼 의 자리를 컴퓨터가 만들어두고 여기에 이름표 number를 달아둔다.
즉 컴퓨터는 무언가 선언시 메모리를 잡아두고 이름을 지어줄 뿐이다.
(단. C#에서는 배열을 초기화하지않을 경우 자료형에 해당하는 기본값들로 데이터를 자동으로 할당해둔다. (int 는 0이 그 기본값이다.) )
변수는 선언한 후, 해당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초기값을 할당하거나 값을 대입해야 한다.
이 과정을 변수의 정의(assignment)라고 한다.
예를 들어, 위에서 선언한 number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number = 10;
아래와 같이 작성한다면 이 두개의 과정을 한번에 할 수 있다.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 할수 있다.)
int number = 10;
주의 할점은
C#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해당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야 한다.
초기화하지 않은 변수를 사용하려고 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함수의 선언과 정의
함수 선언이란 함수의 이름, 매개변수, 반환 타입 등을 명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세가지를 합쳐 함수의 시그니쳐라고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int 타입을 반환하고 int 타입의 매개변수를 받는 Sum 함수를 선언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int Sum(int a, int b);
함수를 선언한 후, 해당 함수의 body를 작성하여 함수를 정의 할 수 있다.
함수의 body는 함수가 실행될 때 수행되는 코드를 의미 한다.
예를 들어, 위에서 선언한 Sum 함수의 몸체를 작성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int Sum(int a, int b)
{
int sum = a + b;
return sum;
}
함수 선언과 함수 정의는 서로 다른 작업이다.
그러나 보통 함수를 선언한 후, 해당 함수를 바로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 방법이다.
따라서 함수 선언과 함수 정의는 위에 써진 코드 처럼 한번에 쓰는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C언어 에서는 선언부를 상단에 두고 하단에 정의를 하기도하는데 C#은 위치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인식해주기때문에 partial 키워드를 통해 일부로 선언과 정의를 나누고 싶은게 아니라면 보통 붙혀서 만드는것이 일반적이다.
'토막지식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코딩 규칙 from .NET (0) | 2023.04.16 |
---|